문화체육관광부가 게임산업의 새로운 성장과 발전의 모멘텀을 마련하기 위해 2012년까지 추진할 '게임산업진흥 중장기 정책'을 오늘 발표했다. 7개 전략을 토대로 총 3,500억 원을 투자하겠다는 계획이다.
12월 3일(수) 오전 11시, 서울 압구정에 위치한 게임테마 레스토랑인 재미's 에서 문화체육관광부의 유인촌 장관과 주요 게임사 대표 20여 명이 참석한 간담회에서는 2001년 이후 연평균 10% 이상 고도성장 중인 게임산업을 다시 한번 일으키고, 2012년에 세계 3대 게임 강국으로 도약하는 것을 목표로 제 2의 육성 전략이 공표됬다.
이번에 발표된 계획은 ▲글로벌 시장 전략적 진출, ▲차세대 게임제작 기반 조성, ▲미래형 창의 인력·선도 기술 확보, ▲게임문화 가치 창조, ▲유통 환경 선진화, ▲세계 e스포츠 선도, ▲융합환경 제도 정책 체계화라는 7대 추진 전략 하에 총 3,500억 원을 투입하는 것을 골자로 하고 있으며, 구체적인 내용은 아래와 같다.
- 내수 중심의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 전략적 수출 지원 대폭 강화 및 다각화를 통해 세계 시장의 점유율 높인다.
- 독립 개발 스튜디오의 육성을 통해 선진형 산업구조 정착 및 대규모 게임펀드 결성하여 지원한다.
- 고급 인력 중점 육성과 차세대 게임 기술 집중 지원한다.
- 아케이드 게임 산업의 재도약 지원 등 다양한 플랫폼의 글로벌 경쟁력 강화한다.
- 게임의 문화적 가치 확산을 위한 게임리터러시 및 이용자의 문화적 권리를 확대한다.
- 국민 레저로서 e스포츠의 활성화와 기능성 게임의 육성을 통해 게임의 사회적 활용을 증진한다.
특히 업계는 2,000억 원 규모의 대규모 게임펀드 조성, e스포츠의 정식체육 종목화 추진 등에 많은 관심을 기울이고 있다. 대표적인 게임주인 엔씨소프트의 주가도 정책발표 후 7% 급등하는 등 시장에서도 좋은 반응을 보이고 있어, 2000년 초에 달성됬던 한국 게임산업의 고도성장이 다시 한번 실현될 수 있을지 주목된다.
유인촌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은 "게임 산업은 올 해 이미 2010년의 수출 목표인 10억 불을 2년 앞당겨 조기 달성함으로써 명실상부한 대한민국의 미래 성장동력 산업임을 입증했다. 향후로도 지속적인 성장세를 이어갈 수 있도록 2012년까지의 중장기 계획을 발표하게 됐다."고 말하며 "이번에 마련한 중장기계획의 실행을 위하여 아낌없는 지원할 계획이며, 2012년에는 반드시 세계 3대 게임강국을 실현하여 우리나라 콘텐츠 산업의 새로운 희망의 역사를 쓰겠다."고 밝혔다.
12월 3일(수) 오전 11시, 서울 압구정에 위치한 게임테마 레스토랑인 재미's 에서 문화체육관광부의 유인촌 장관과 주요 게임사 대표 20여 명이 참석한 간담회에서는 2001년 이후 연평균 10% 이상 고도성장 중인 게임산업을 다시 한번 일으키고, 2012년에 세계 3대 게임 강국으로 도약하는 것을 목표로 제 2의 육성 전략이 공표됬다.
이번에 발표된 계획은 ▲글로벌 시장 전략적 진출, ▲차세대 게임제작 기반 조성, ▲미래형 창의 인력·선도 기술 확보, ▲게임문화 가치 창조, ▲유통 환경 선진화, ▲세계 e스포츠 선도, ▲융합환경 제도 정책 체계화라는 7대 추진 전략 하에 총 3,500억 원을 투입하는 것을 골자로 하고 있으며, 구체적인 내용은 아래와 같다.
- 내수 중심의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 전략적 수출 지원 대폭 강화 및 다각화를 통해 세계 시장의 점유율 높인다.
- 독립 개발 스튜디오의 육성을 통해 선진형 산업구조 정착 및 대규모 게임펀드 결성하여 지원한다.
- 고급 인력 중점 육성과 차세대 게임 기술 집중 지원한다.
- 아케이드 게임 산업의 재도약 지원 등 다양한 플랫폼의 글로벌 경쟁력 강화한다.
- 게임의 문화적 가치 확산을 위한 게임리터러시 및 이용자의 문화적 권리를 확대한다.
- 국민 레저로서 e스포츠의 활성화와 기능성 게임의 육성을 통해 게임의 사회적 활용을 증진한다.
특히 업계는 2,000억 원 규모의 대규모 게임펀드 조성, e스포츠의 정식체육 종목화 추진 등에 많은 관심을 기울이고 있다. 대표적인 게임주인 엔씨소프트의 주가도 정책발표 후 7% 급등하는 등 시장에서도 좋은 반응을 보이고 있어, 2000년 초에 달성됬던 한국 게임산업의 고도성장이 다시 한번 실현될 수 있을지 주목된다.
유인촌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은 "게임 산업은 올 해 이미 2010년의 수출 목표인 10억 불을 2년 앞당겨 조기 달성함으로써 명실상부한 대한민국의 미래 성장동력 산업임을 입증했다. 향후로도 지속적인 성장세를 이어갈 수 있도록 2012년까지의 중장기 계획을 발표하게 됐다."고 말하며 "이번에 마련한 중장기계획의 실행을 위하여 아낌없는 지원할 계획이며, 2012년에는 반드시 세계 3대 게임강국을 실현하여 우리나라 콘텐츠 산업의 새로운 희망의 역사를 쓰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