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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세상 이야기

블루사이드, 일본 CEDEC 2012 행사 참가 성황리에 마쳐

지난 8월 20일부터 22일까지 일본 퍼시피코 요코하마에서 진행된 CEDEC 2012 행사에 스피커로 참가한 블루사이드의 신효종 과장이 블루사이드에서 개발중인 PC온라인 게임 킹덤언더파이어2의 게임엔진 ‘페임테크2’의 애니매이션 시스템을 주제로 한 강연을 성황리에 마쳤다.

일본 컴퓨터 엔터테인먼트 협회(CESA)에서 주최하는 CEDEC 행사는 일본 최대의 게임 개발자 컨퍼런스로 미국의 GDC와 함께 굴지의 게임 개발 컨퍼런스로 그 권위를 인정받고 있으며 13회째인 올해의 CEDEC 2012 에서는 ‘별의 카비’, ‘대난투 스매쉬브라더스’ 시리즈 등으로 유명한 사쿠라이씨가 첫날 키노트 강연을 맡았으며 스퀘어에닉스의 CTO인 하시모토씨와 에픽게임즈의 팀 스위니, 스퀘어에닉스의 미야케씨, AMD의 하라다씨 등 200여 명이 스피커로 참가하여 자사의 신기술이나 게임개발 과정 등을 주제로 발표와 토론을 진행했다.

블루사이드의 신효종 과장은 행사 첫날 마지막 타임에서 킹덤언더파이어2에서 사용되는 ‘페임테크2’ 게임엔진의 대규모 인원을 빠르게 처리할 수 있는 애니메이션 캐싱(Animation Cashing) 기법, 캐릭터의 다양한 애니메이션을 실시간으로 자연스럽게 생성하는 파라메트릭 블렌딩(parametric blending) 및 IK(Inverse Kinematics)를 이용한 초거대 몬스터의 실시간 애니메이션 처리 애니매이션 시스템을 주제로 강연을 했으며 회장에는 다수의 현업개발자들과 관계자가 참석, 강연을 경청 후 캐릭터 움직임의 파라메트릭 블렌딩(parametric blending) 기술과 복잡한 IK(Inverse Kinematics)에 적용에 관한 질의응답이 있었다.

도쿄대학에서 컴퓨터과학 석사 졸업 후, 유체역학을 기반으로 한 물리엔진인 OCTAVE ENGINE 시리즈 개발, 이후에 반다이남코게임스에서 기술컨설팅 및 R&D 업무를 담당하였으며 작년 9월부터 블루사이드에 합류하여 엔진팀에서 애니메이션/피직스(animation/physics) 개발 업무를 맡고 있는 신효종 과장은 블루사이드의 ‘페임테크2’ 게임 엔진의 장점으로 “중세유럽의 전장을 표현하기 위한 뛰어난 렌더링기술과 대량의 유닛을 처리할 수 있는 점.” 을 꼽았으며 향후 “앞으로 프로시져 애니메이션(procedure animation) 기능도 강화해 갈 것이므로 더 다양하고 자연스러운 애니메이션 표현이 가능해질 것.” 이라고 강연 소감을 말했다.

블루사이드의 자체 게임개발엔진 ‘페임테크2’ 를 사용하여 만들어지는 대작 온라인 게임 ‘킹덤언더파이어2’ 는 현재 1차 CBT를 성공리에 마쳤으며 2차 CBT를 준비하고 있다. 

'페임테크2' 게임 엔진을 사용해 대규모 유닛 처리가 가능한 킹덤언더파이어2

 일본 요코하마에서 진행된 CEDEC 2012 행사에 블루사이드가 참여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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